한림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은 인구 고령화에 따른 질병구조와 보건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공중보건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보건과학대학원은 보건학과, 언어병리학과, 재활치료학과(물리치료학전공, 작업치료전공) 3개의 학과를 편성하여 석 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건학과는 보건학 석사를 배출하는 곳입니다. 여러 나라에서 보건학 석사 학위(Master of Public Health, MPH)는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와 실무에서 특별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제적으로 저명한 연구자들도 보건의료 전문인 면허나 자격 외에, 학위로서는 보건학 석사만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보건학과는 정부나 공공기관, 병원, 학교, 산업장을 포함한 여러 보건의료 관련 기관에서 정책 수립이나 관리업무에 종사하거나 앞으로 종사 할 사람들로 하여금 필요한 보건학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 능력을 배양케 함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유능한 보건의료 인력으로 성장할 계기를 제공합니다.
언어병리학은 아동언어장애, 조음음운장애, 신경언어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청각장애 등과 같은 의사소통 장애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언어 및 의사 소통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언어치료 및 음성치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입니다.
언어병리학과는 인간의 장애를 다루는 치료사로서의 인성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언어병리학 및 관련분야의 전문지식은 물론 언어치료 임상 현장에서 요구되는 언어장애 아동 및 성인의 진단 및 치료를 갖춘 언어치료전문가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재활치료학과는 물리치료학전공과 작업치료학전공의 두 개 전공으로 구성되며,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 분야의 창의적인 사고력과 연구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보건과학대학원에서는 21세기 지식정보 사회, 선진복지사회의 보건의료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수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 습니다. 또한 전문적 공중보건 및 임상지식을 지역현장과 진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학문을 지향합니다. 보건의료 현장에서 활동하고 계신 분들과 앞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공중보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 하고,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보건과학대학원이 전문적 공중보건 지도자로서 사회를 주도해 나갈 여러분들의 미래를 위해 힘찬 도약대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보건과학대학원장원장 김동현
- 재활학과의 청각학전공을 폐지하고, 보건학과와 언어병리학과 2개학과로 학과 개편(학과명칭변경 : 재활학과→언어병리학과)
- 5대 보건대학원장 고도흥 교수 취임
- 한림대학교 치료과학대학원 설립인가(3개학과 학생정원 20명) :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건강관리학과
- 4대 보건대학원장 고도흥 교수 취임
- 초대 치료과학대학원장 박동식 교수 취임
- 학생 정원 조정(2개 학과 입학 정원 55명)
재활학과(언어병리학, 청각학) 편입
- 3대 보건대학원장 배상수 교수 취임
- 2대 보건대학원장 박형진 교수 취임
- 보건학 전공(세부전공 : 의료 정책 및 관리 전공, 건강증진 및 지역 보건 전공, 역학 및 보건의료 정보 전공, 환경 및 산업 보건 전공)과
노인 및 가족간호 전공(세부전공 : 노인간호 전공, 가족간호 전공) 2개 전공으로 전공 개편
- 초대 보건대학원장 배상수(裵祥秀)교수 취임
- 한림대학교 보건대학원 설립인가(1개학과 입학정원 30명) :
보건학과(의료 정책 및 관리, 노인 및 가족 간호, 역학 및 보건의료 정보, 환경 및 산업 보건 전공)